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갈유라 팝업전, 《그래서 우리는 선회하기로 했다》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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갈유라 팝업전 , 《 그래서 우리는 선회하기로 했다 》 일시 : 2022.2.28( 월 )-3.6( 일 ) 장소 : 응접실 ( 인천 중구 율목로 30 번길 1, 1 층 )   작가 : 갈유라 공동 기획 : 김민관, 갈유라 주최 / 주관 : 오픽 디자인 / 설치 : 갈유라 후원 : 인천문화재단 예약 : https://forms.gle/7xci1pJHP8SkeyyG9   시간과 물살은 흐르는 속성을 갖는다 . 명확한 분기점을 지정할 수 없는 두 단어로부터 전후를 포괄하는 ‘ 선회 ’ 라는 개념은 , 도착의 결과를 , 회전의 방향을 명확하게 지정하지 않으며 선형적인 경로를 이탈한다 . 과거에서 어정쩡 거리는 몸짓 , 교착 상태의 우울 , 구심력과 잔해의 시선은 선회의 부정적인 산물일까 . 아카이브는 현재를 분절하며 과거로써 미래로의 다른 경로를 재구성하려는 충동에서 출발한다 . 과거의 재조립은 현재의 시점 변경과 관련된다 . 곧 현재의 좌표를 다시 쓰는 일이다 . 아카이브는 해석의 시점을 마련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. 과거는 곧바로 현동화되지 않지만 , 현재를 얄팍한 지층으로 , 목적 없는 내달음으로 , 반복하고 있는 과거의 유산으로 때때로 비춰낸다 . ‘ 그래서 우리는 선회하기로 했다 ’ 는 ‘ 왜 너와 함께 나는 선회를 계획했는가 ’ 의 질문을 초래한다 . 갈유라 작가의 팝업전  《 그래서 우리는 선회하기로 했다 》 는 작가의 10 년간의 작업을 토대로 한다 . 하지만 이는 10 년이어서라기보다 10 년이라는 시간을 의문에 부치기 위해서다 . 또 다른 시작의 동력을 찾기 위해서라기보다 동력의 근원을 거슬러 올라가거나 그 근거 자체를 의심해보기 위해서다 . 돌아갈 수밖에 없는 어떤 기원이 있을 수 있을까 . 그러한 기원은 변환되어 연장되거나 변형되어 감소할 수도 있을까 . 아카이브는 축적이 아니라 축적의 멈춤과 이전의 축적에 대한 구분 짓기를 유도한다 . 갈유라 작가의 아카이브는 목격자가 아니라 해석자를 추동하려 한다 . 이미 지난 시간이 어떻게 선